혁명으로써 신문학운동의 목표는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과 백화문학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의 계기를 마련한 것은 진독수의 문학혁명론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의와 교재 제3강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오사시기문학혁명을 주창한 선구자들의 주요주장을 정리하고, 그 의미
오사시기에 문학혁명을 주장한 대표적인 지식인들의 주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문학혁명을 주장한 진보적 지식인뿐만 아니라 이들을 비판한 보수적 지식인들의 주장도 두루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후 오사문학혁명의 핵심인물인 노신의 주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며 문학혁명의 의미를 이해해
1. 노신의 삶과 「광인일기」의 집필 배경
노신은 중국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며 오사문학혁명의 핵심인물이었다. 불우한 어린 시절 보낸 노신은 학비 부담이 없는 남경수사학당과 강남육사학당에서 신학문을 공부한다. 이후 국비유학생이 되어 일본으로 유학을 간 후 동경에서 서구의 사상과
주요한 외화벌이 수단도 되었지만 작품의 수준은 그리 놓은 것이 아니다. 세계 각국의 도시를 부수는 내용에서 다른 괴수가 등장하여 결투를 벌이고, 우주인이 등장하는 등 흥미로운 소재만을 집어넣다 보니 나중에는 인가의 드라마가 종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고지라>가 나오면서 일본에는 이른바 특
의미한다. 육당의 신체시가 근대시 형식의 개척이라는 측면보다는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이라는 계몽적 목적을 위한 문화적 도구였다는 사실도 그의 시적 도전이 한계에 봉착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아니었다 생각한다.
3.2. 김억
연혁
본명: 김희권(金熙權 ), 안서(岸曙), 안서생(岸曙生)
1886년 평안
1. 시대적 배경.
◎ 전후공황→ 쇼와공황(1930)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군수품의 수요가 없어지고, 유럽이 일본에게서 아시아시장을 탈환해 일본의 수출은 격감하고, 공장은 조업단축에 들어가 1920년부터 전후공황에 시달리게 된다. 긴 불황에 설상가상으로 관동대지진이 덮쳤다. 1927년 와카츠키 레
낭만주의의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인 면은 라마르티느, 비니, 뮈세, 상드, 위고 뒤마 등의 작품에서 잘 표현되었다.
미국 문학에 있어서 183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시기는 미국 문학에 있어서의 낭만주의의 승리를 의미했다. 유럽에서 건너온 낭만주의는 미국의 주요문인들이 취한 문학형식이 되었다.
마치 그것이 보편적인 진리인양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경제현상에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보고, 여러 면에서 경제적 풍토가 서로 다른 영국의 이론체계를 독일에 적용시킬 수 없다고 보았다.
둘째, 경제현상이란 곧 역사적인 것이며 역사도 과거의 현실이므로 현실의 문제를
문학의 본질 : 묘사하는 제재에 대하여 전혀 자기를 잊고, 환각도 가하는 법 없이 있는 그대로 존재한 그대로 노출해 간다는 사실
→ 진실을 그리고 노출한다는 데에 자연주의 문학의 한 현실 비애가 있는 것
(자연주의 문학은 근대 초기가 아니고, 근대 자본주의 사회가 원숙한 시기에 이루어진 것이